2021년 4월 25일 11시 08분
5CAEBA5D-C60B-4A9E-8B7F-BA8BCC1C594B.jpeg : 후대 평가에서는 호날두 > 메시일 수 밖에 없는 이유

A2C1CD08-9125-48DD-B79B-AAF78057977A.jpeg : 후대 평가에서는 호날두 > 메시일 수 밖에 없는 이유

[1]


후대 평가에서 남는 것은 1) 당대 축구팬들의 여론 2) 객관적 커리어

딱 이 둘만 남습니다.

펠레 마라도나의 비교에서 아무리 포포투같은 잡지들이 마라도나를 역대 1위로 뽑아준다 한들, 후대의 우리 세대에서는 펠레를 마라도나보다 위로 보는 견해가 우세합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바로 2) 객관적인 커리어 때문이죠.

펠레가 마라도나보다 이뤄낸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월드컵 3회 우승 중 본인 캐리 2회 우승에 리그 우승 컵대회 우승도 압도적으로 펠레가 우위입니다.

우리는 펠마를 비교할때 드리블이 누가 위다, 플레이메이킹 실력이 누가 위다 비교하지 않습니다, 비교도 못하구요. 어디까지나 “개인의 선호”에서 비롯된 실력의 평가만 가능한 상황이지요.

비슷한 유형의 10번끼리도 비교가 힘든데 플레이스타일이 다른 호날두 메시를 드리블 플메 능력으로 비교한다? “무의미”합니다.

[2]

또한, 1) 당대 축구팬들의 여론 2) 객관적 커리어

둘 중 영원히 남는 것은 2) 객관적 커리어입니다.

피파 20세기의 선수 시상때 마라도나 팬들이 들고 일어났던 것 아시는지요. 펠레와 마라도나의 공동 수상이 발표되자 마라도나는 수상 불참을 밝히고 당대 축구팬들의 여론도 마라도나>펠레라는 의견이 우세였지요. 펠레는 공동 수상에 수긍하는 입장이었습니다.

당시 마라도나 팬들이 마라도나>펠레를 외쳤음에도, 후대의 우리는 객관적인 성과, 우승커리어가 우세한 펠레를 역대 1위로 받아들이지요.
당대 여론은 시간이 갈수록 무력화된다는 것입니다.

[3]

그렇다고 당대 여론이 메시>호날두를 의미하는가? 저는 그렇지도 않다고 봅니다. 과거 샤비에스타시절 압도적 바르사 퍼포먼스로 발롱도르 4:1까지 벌어질 정도로 20대 초~중 커리어 격차가 심했었던 적이 있었지요. 그리고 그 격차를 30대가 넘어서 호날두가 역전을 시킨 그림입니다.

이미 2020년에 진행한 전세계 축구팬 투표(마르카 스카이스포츠 글로벌스포르트 골닷컴)에서 역대 최고로 호날두 3회, 메시 1회 선정을 봐도 당대 일반적인 축구팬 여론도 호 > 메가 맞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메시가 호날두보다 커리어상 우위였기에 많은 사람들 머릿속에 프레임이 짜여져 있다고 볼 수 있지요. 심리학에서도 이를 anchoring bias라 부릅니다.

중요한건 이 anchoring bias라는게 후대의 축구팬들에겐 해당사항이 아니란 것입니다. 그들은 당대 최고 대회인 챔스, 월드컵, 유로, 코파 등의 퍼포먼스와 우승 커리어를 보고 메호를 평가할 것입니다.

객관적 커리어로 우위인 선수가 누군지, 답은 나와 있는 것이겠지요.
Profile
이성과직관 Lv.3 / 337p
댓글 53 건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2
지금만 봐도 '스>>>>램>>제' 이러는 사람들 많죠ㅋㅋㅋㅋ
스콜스가 셋 중 가장 낫다고 주장할 수는 있지만, 일부는 스콜스를 램파드 제라드와 엮어선 안된다고 주장하는데다, 그 근거로 트로피 개수를 삼더라구요.
물론 호날두와 메시는 스램제와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2

개인적으로 메호 중 기량을 좀 더 오래 유지하여 롱런하는 쪽이 후대에 더 높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2

당대 여론...

호날두 팬 분들을 제외하면 호날두를 탑3 이내로 쳐주는 경우를 최근에 본 적이 없는데요. 

 

팀커리어를 논하셨고, 팀커리어와 여론만이 남는다고 하셨는데 놓치신 게 있습니다.

우선 팀커리어 뿐만 아닌 개인 커리어 또한 남아있고,

지금은 옛날과는 별개로 영상자료가 굉장히 깔끔하게 남아있어요. 그들의 전성기 모습을 그대로 담았던 영상들이요.

지금의 과거 선수 평가와는 달리 후대엔 과거 선수를 평가할 때 그들이 어떤 퍼포먼스를 보였는지 기록이 아니라 눈으로 그대로 확인 가능합니다.

 

경기장 내의 여러가지 모습을 놓칠 수 있는 팀커리어+스텟들

그냥 모든 걸 있는 그대로 알 수 있는 플레이 영상들.

 

어디에 더 집중할까요?

저라면 당연히 후자에 훨씬 더 눈이 쏠릴 것 같은데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옛날 영상은 지금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영상이 없어서 펠레 > 마라도나가 성립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누구의 성과가 더 좋았느냐로 후대 평가가 이뤄진다는 것입니다.

영상으로 평가를 한다?! 이는 일부 화려한 드리블 키패스 등만 하이라이트처럼 보고 평가를 한다는 이야기로 들립니다. 글쎄요, 그것은 개인적인 선호의 영역을 판가름하는 잣대가 될 수 있을지는 몰라도.. 객관적인 성과로 누가 우위인가와는 다른 이야기라고 봅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7

펠레 영상이 많이 남아있다는 말씀이신가요?

 

하이라이트 혹은 모음집이 아니라 풀경기 영상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아마 15년 전 정도로 돌아가도 어지간한 풀경기 영상들은 있을 거고

10년 전 정도부터는 모든 경기의 영상들이 있을 텐데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넵 유튜브만 봐도 편집된 영상 많지요. 그리고 영상을 보고 결정되는 것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선호이지, 객관적 성과에 의한 순위가 아님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2

저건 좀 궁금한데 찾아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본인의 선호라고는 말씀하시나, 커리어 스텟보다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는 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 본인의 선호라는 게 작은 규모 내 그룹에서 이뤄지는 평가에선 독이 되겠지만,

수많은 축구 팬들이 그 영상들을 보고 느낀 점들을 종합해 이뤄진 것은 결국 객관적인 평가에 한없이 가까워진다고 생각합니다.

완전히 객관적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축구 선수를 평가할 때 객관적 성과에 의한 순위 뿐만 아닌 실제 퍼포먼스가 굉장히, 오히려 더 크게 들어가지 않습니까? 만약 그게 아니라면 알베스가 세계 최고의 선수였을 거고요.

 

 

 

새벽부터 쭉 많은 의견을 주고받았는데,

저는 이만 슬슬 줄여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저희 둘 다 충분히 의견을 주고받았다고 생각이 들고.. 슬슬 현실의 일정이 다가오기 시작해서요 ^^;

주장하는 게 상반되었고 끝까지 바뀌진 않았습니다만, 오히려 그 덕에 얻어가는 게 많았던 것 같은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당사 생활 즐겁게 하시고 수고하세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네 수많은 축구팬들의 평가가 2020년 마르카, 스카이스포츠, 골닷컴, 글로벌 스포르트 투표 결과로 나타나 객관적 사실에 도달해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알베스의 경우엔 우승 당시 메호처럼 팀 내 최고 선수로 이끈 커리어가 19코파 아메리카 말고는 없기 때문에 비교대상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사실 펠레 마라도나의 경우도 전문가들이 유독 펠레를 높게 평가했고 이에 공감못하는 사람들이 많았죠. 나이 든 사람들의 과거 미화다. 기록만 보는 축알못이다 같은 얘기도 많았습니다. 이런 얘기가 펠레 하이라이트 영상을 쉽게 접할수 있게되면서 단순히 기록만 쌓는 선수가 아니구나 느끼면서 쏙 들어간거죠. 스포츠에서 평가를 할때 기록만으로 평가하진 않죠. 임팩트가 스포츠에선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맞습니다, 임팩트도 매우 중요하지요. 그리고 그 임팩트도 중요한 대회에서의 임팩트가 중요하지요!

펠레 마라도나가 자국리그나 자국 컵대회 같은 곳에서만 임팩트가 있는 선수였다면 절대 지금의 위상을 유지하지 못했겠지요.

당대 최고의 대회라 불린 월드컵, 마라도나는 우에파컵까지 대륙, 전세계 단위의 대회에서 임팩트를 보여줬기에 펠마가 인정받는 것이겠지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3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펠레가 마라도나보다 높게 평가받는 이유가 기록 때문만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브라질을 축구 최강 국가 이미지로 만들어놓은 상징성 같은것들이 포함되어있는 평가죠. 누가 더 축구를 잘하느냐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만 단순히 기록으로 우위를 점한게 아니죠. 이건 호날두 메시도 마찬가지일거고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동의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title: 15-16 포그바DOG
2021-04-25
추천
12

하나의 의견이 될수는 있지만...당대여론이라기엔 날두팬분들 압도적으로 모인 이곳에서도 메시를 더 우위로 보시는것 같습니다.(심지어 많은 수의 날두팬분들도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3
글쎄요, 그것은 위에 말했듯 anchoring bias, 그리고 노쇼 사태로 인한 편향된 감정때문이지요.

이미 전세계 축구팬 투표 결과에서는 호날두 우위로 나온지 오래입니다. 나중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현실은 그렇군요. 글로벌 스포르트 마르카 스카이스포츠 골닷컴 표본 합만 해도 100만이 넘어갑니다.
프로필 이미지
title: 15-16 포그바DOG
2021-04-25
추천
6
흠.. 당사에서 메시가 잘한다는 의견이 많다고 하면anchoring bias다!!라고 하시면서 바로 팬투표를 근거로 드시니 좀 헷깔리네요..

언급하신 팬투표는 두곳만 찾아봤는데 정말 팬투표더군요.. (펠레 마라도나 3,4위ㅎㅎ) 저는 수많은 공신력 사이트에서 역대순위 메시가 우위에 둔 곳 수십곳을 찾아올순 있지만.. 제가 메시팬도 아니고 끝없는 메호대전 댓글로 이어질것 같아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님 말씀이 하나의 의견이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말이 정답이야하고 단정지으시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제 말이 정답이라고 단정지을수는 없지요 ㅎㅎ 다만 객관적인 성과를 기반으로 평가하는 선수의 위대함을 평가하는 방법이 주관적인 평가보다 더 논리적으로 우위에 있다는 것을 주장하고 싶은 것입니다.

100만에 가까운 축구팬 투표, 그곳에는 전문가, 팬, 선수 모두 포함되어 있지요. 공신력 높은 사이트 및 감독 선수 평가에서 호날두 우위를 찾아오는거야 저도 할 수 있지만, 당대 축구 팬 여론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표본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투표 결과가 있어 따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2
호날두가 GOAT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호날두가 월드컵까지 우승하면 역대 원탑 goat, 지금 상황에선 펠레 마라도나와 같은 반열인 것 같습니다. 월드컵이 문제 ㅠ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3

호날두와 메시의 커리어 초창기부터 둘의 경기를 풀로 대다수 본 입장에서...

 

축구 자체를 메시가 더 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게 더 위대한 선수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종종 부분별로 나누어서 분석적으로 우세를 피력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예) 드리블 메시 우세, 패스 메시 우세, 득점력과 클러치 능력 호날두 우세, 스피드 호날두 우세, 경기관여도 메시 우세 등등

이 또한 그렇게 중요할까? 라는 개인적 생각입니다.

 

그냥 이런 선수의 경기를 직관 포함 라이브로 봤던거에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메시보다 호날두를 훨씬 더 좋아하는 입장입니다. ㅎㅎ

 

그래서 나만의 최고는 호날두이지만 그 들 커리어 전체를 놓고 볼때 메시가 그냥 축구를 더 잘한다고는 생각합니다.

 

이 둘의 문제는 월드컵 트로피 없음 !!!! 메시는 거의 매년 열리다시피하는 코파조차도 본인의 실수에 의해 실패했다는 점이 ..

 

이 국가대항전 트로피가 그들 커리어에 치명적 트라우마로....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3
예전부터 줄곧 호날두 > 메시가 모두가 공감하는 순위라는 식으로 주장하시는데, 모두도 아닐 뿐더러 다수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물며 호날두가 유벤투스 소속으로 레전드가 되길 바라는 유벤티노들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계속 주장하셔도 이미 메시 > 호날두 라는 의견이 대다수의 축구인들에게 각인이 되어 있고, 이는 호날두가 유벤투스에서 발롱도르를 되찾지 않는 이상 변하지 않을거라고 봅니다.

저도 호날두가 우리 팀이 되고서 메시보다 좋아하게 되었지만 여전히 축구선수로서의 실력차는 많이 난다고 생각합니다. 호날두를 응원하시는 마음은 알겠는데 단정적으로 호날두 > 메시가 공인되었다는 식의 표현은 호날두 팬사이트에서 하셔야죠.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당사에도 메시팬들이 많으니 제 주장에 동조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다수가 메시 > 호날두로 생각한다는 것은 울투라 님의 근거가 무엇이며, 메시가 우위라는 주장에 대한 핵심적 근거가 무엇인지요?

남들이 그렇게 생각해서 그렇다면, 선수의 위대함을 평가할 방법에 대한 제시 없이 남들 의견에 따르고 있으신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축구선수의 위대함을 판가름 하는 기준을 제시했고, 그 기준이 펠레 > 마라도나에 적용 가능하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제가 말씀드린 기준에서 바라보면 축구 선수로서 위대함을 평가할때 호 > 메라는 것이구요.

실력차라고 하셨는데 실력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혹시 제가
언급한 드리블 키패스 이런 특정 능력을 말씀하시는지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1. 다수가 호날두보다 메시를 더 위대한 선수로 생각한다는 근거

이성과직관님이 제시하신 팬투표 등을 제외한 다수의 전문가 집단, 언론과 팬사이트가 메시를 호날두보다 우위에 두는 설문 결과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2. 메시가 우위라는 주장에 대한 핵심적 근거 및 축구선수의 위대함을 판가름 하는 기준

경기 내의 영향력과 꾸준함이 축구선수의 위대함을 판가름하는 기준입니다. 경기 내의 영향력은 크게 평가자의 주관적인 가치판단과 객관적인 스탯 두 가지로 개량화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가치판단의 영역에 있어서 호날두보다 메시가 더욱 경기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은 간주관성의 영역까지 도달할 정도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메시의 경기 내 영향력을 호날두 보다 훨씬 높게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제 개인적으론 호날두가 오로지 득점력 만으로 메시의 드리블 돌파, 킬 패스, 마무리 능력 등과 비등한 평가를 받아낼만 하다고 보지만요.

스탯에 있어서는 호날두의 장점, 메시의 장점이 서로 다르긴 하지만 좀 더 다방면에서 메시가 우위에 있기 때문에 이 역시도 메시가 앞서구요.

꾸준함은 두 선수가 동등하게 평가받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3
개인수상은 메시 팀수상은 날두
전문가투표는 메시 팬투표는 날두
리그는 메시 챔스는 날두
국대개인상은 메시 국대우승은 날두
발롱임팩트가커서그렇지 막상막하죠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저도 현재 둘은 막상 막하고 엎치락 뒷치락 하는 상태인데
메호 호메 둘다 이상하지 않다 생각해요
근데 호메라고 하면 이상한 사람 취급받고 말도 꺼내면 안되는냥 취급 받는게 좀 안타깝네요
한국이라서 그렇다고 받아들여야 할거 같아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울나라는 의견을한데모으는 경향이있는데다
그사건탓에 더그렇게됐죠
이건 안타깝지만 감수해야된다고봐요
유베이미지도 작살이났죠...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4

후대에 남는다는게 당대 여론과 객관적인 커리어라고 하셨는데

객관적인 커리어 기록에 메시 호날두가 같은 리그에서 뛴 커리어는 본문에 없네요??

당대 여론이 앞선다는 근거도 호날두가 1위한 팬투표기록만 가져오셨구요 (메시가 1위한건 너무 많아서 못가져오신건가여???)

보니까 국대 트로피를 굉장히 높게 보시는거 같은데 호날두의 유로우승 물론 커다란 기록이긴 하지만 그 대회에서 호날두의 활약이 인상적이었냐고 하면 사실 그렇지 않죠 (포르투갈 경기력 자체도...)

마라도나가 단지 월드컵 우승컵이 있어서 높게 평가받는게 아니라 엄청난 활약으로 우승을 했기 때문에 높게 평가 받는거죠

챔스한정이라면 호날두가 위지만 전체로 보면 메시가 더 높은 평가를 받는게 맞다고 보구요

호날두 활약으로 월드컵우승을 하지 않는 이상 이 순위가 바뀌진 않을거라고 봅니다

 

물론 호날두 역시 엄청난 선수기 때문에 팬의 시선으로 메시와 비슷하다 메시보다 앞서는 점도 있다라고 주장하는게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본문은 무슨 호날두가 메시를 앞선다는게 정설처럼 써놓으셔서 댓글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리그를 말씀하셨는데, 팀 내 최다 득점자로 리그 우승을 이끈 횟수도 호날두 7회(총 리그 우승 7회), 메시 6회(총 리그 우승 10회)로 제가 주장한 팀 내 최고 선수로 이끈 리그 우승 타이틀도 호날두가 우세합니다.

단순한 우승 타이틀로는 리그 측면에서 메시가 우위가 맞습니다. 하지만 챔스/리그/국대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리그 커리어의 상위 커리어가 챔스 커리어지요.

전반적으로 편향되어 있다고 느끼실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지표 중 호날두가 우위인 핵심적인 부분을 가져와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것은 제 주장을 뒷받침 할 근거를 찾아와 구성한 것이므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5

본인도 편향되어있다고 인정하면서 아무문제도 없다고 하니 할말이 없군요...

리그우승타이틀 10vs7로 메시가 앞서는걸로 끝나야지 어디 본적도 없는 최다득점자로 리그 우승을 이끈 횟수라는 기준을 들고 오셨네요 그렇게 우승타이틀 중 캐리 역할이 중요하다고 느끼시면 메시 리그우승4회를 뺴놓은것처럼 호날두 유로 우승도 빼셔야죠

메시를 더 좋아하는건 아니지만 메시가 앞서는 기록은 보기 싫으신거 같아서 알려드리면 20년 7월기사 기준으로 메시가 호날두보다 발롱하나더 많고요 통산 기록으론 메시는 633골 214어시 호날두는 636골 134어시인데 메시가 두시즌 덜 뛰고서 나온 기록입니다.

또 둘중 누굴고르냐는 질문은 유치하다고 생각하지만 레전드들이 호날두를 고른 기사들만 가져오셨길래 저도 한번 찾아봤네요

 

앙리 메시

제라드 메시

피케 메시

퍼거슨 메시

베컴 메시

하그리브스 메시

루니 메시

벵거 메시

발로텔리 둘다

펠레 당시 호날두(챔스 3관왕시절) 여지껏 메시

반페르시 메시

모드리치 호날두

다비드 루이즈 호날두

즐라탄 메시

데리흐트 더용 메시

마라도나 메시

투레 메시

 

유튜브에 메시 vs호날두 레전드 라고 치면 나오는 레전드들이 호날두 vs 메시 고른 영상이네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3
본문자체도 그냥 호날두 편향인데;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3
호>메라는 근거는 마르카 조사 하나만 가져오면서 이게 당대의 여론이다! 라고 하시고, 메>호라는 주장은 프레임과 노쇼 반작용일 뿐이다? 이렇게 자신만의 답을 정해놓고 얘길 하시면 곤란하죠. 당대 여론은 그 어디를 봐도 메>호인데 눈닫고 귀닫으시면 안됩니다. 호날두가 대체 어느 곳, 그 누구에게서 펠레, 마라도나와 비견되곤 했나요?

또, 객관적 커리어를 말씀하셨는데, 이 근거로 호>메를 주장하시려면 호날두가 메시보다 압도적인 커리어를 가져야겠죠. 하지만 호날두 팬들이 자랑하는 챔스 우승 타이틀도 고작 하나 차이고, 유로 우승이 월드컵 준우승보다 압도적으로 가치있는 타이틀인가 하는 것에도 의문이 듭니다. 발롱도르 개수, 득점왕 타이틀 수 등도 메시에 밀리고요.

당대 여론은 압도적으로 메시의 손을 들어주고 있고, 역대 커리어도 비등한 수준이라면 향후에도 호>메가 성립되기는 굉장히 어려울 겁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당장 우리 부폰옹이 호날두 레알 소속일때 펠레, 마라도나와 비견되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Turin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제가 호날두가 펠레 마라도나에 비견된 기사, 혹은 역대 최고로 뽑은 찾아오면 바로 반박이 될 주장인데 괜찮으신지요?

생각나는거만 해도 십수개입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마르카 44만 투표, 스카이스포츠 48만 투표, 글로벌 스포르트 10만 투표, 골닷컴 9만 투표

이 넷이 호메 경쟁 기간동안 가장 최근에 대규모 표본을 가지고 진행한 투표들입니다. 몇몇 전문가들의 평가를 가져와 대다수 여론이 메>호라고 주장하는 것은 논리적 근거가 상당히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https://n.news.naver.com/sports/wfootball/article/477/0000168925 굴리트

https://n.news.naver.com/sports/wfootball/article/468/0000713185 벵거

https://www.google.co.kr/amp/s/www.fourfourtwo.com/amp/features/ali-daei-cristiano-ronaldo-all-time-international-top-goalscorers-record-iran-bayern-munich 알리 다에이

https://n.news.naver.com/sports/wfootball/article/216/0000112052 벨로수

https://n.news.naver.com/sports/wfootball/article/109/0004338387 외질

https://n.news.naver.com/sports/wfootball/article/139/0002140287 카시야스

근 1~2년간 생각나는 호 메 비교 기사, 역대 최고에 대한 인터뷰입니다.
프로필 이미지
title: 15-16 포그바DOG
2021-04-25
추천
6

흠..제기억에 뱅거는 대부분 메시를 더 우선순위에 두는 감독인데요..

링크주신 기사도 어떤 곳에선 아티스트인 메시가 더 낫다 라고 해석한곳도 있구요..

 

검색해보면 대부분 호날도가 더 낫다고 하는 인터뷰는 전동료나 감독들이고 그외에는 많은 비중으로 메시 손을듭니다..

가져오신 인터뷰도..벨로수(포루투칼동료), 외질, 카시야스, 전동료..... 구요..

명장 7명 조사였나? 에서도

펩, 클롭, 시메오네, 벵거 가 메시..

무리뉴 동점

퍼거슨, 지단은 날두 뽑았던거 같은데 (둘다 은사죠..)

 

반대로 검색어 해서 보셔도..너무 많은 기사를 보실수있기에 이런거 몇개 들고오는건 큰의미가 없을 듯 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2

전 동료들의 인터뷰들은 아무래도 뒷받침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3

제목 선정을 좀 잘못하신것 같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1

자꾸 본인 의견을 강요하는 듯한 게시물들이 종종 보여서 안타깝습니다..ㅠ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제 주장에 대한 논리적 반박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2
메갓은 양학, 갓두는 강학 이거면 충분ㅋ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2
이성은 없고 직관만 있네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팀 내 최고 선수로 이끈 우승 횟수에 대한 비교만큼 확실한 이성적 평가는 없지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8
펠마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2
호날두가 발롱 하나 더받기전까진 메시가 위라고 봅니다.
다시 동률로 만들어놓아야 비벼질듯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2
호날두 메시 구도를 떠나서 개인적으로 메시는 역대급 선수로 인정해줄수없을만큼 양학에 새가슴이라 후대에 제자리 찾아갈것같아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5
대체 왜 아직도 양학 소리가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ㅋㅋ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1
양학소리안나오게 잘하면되는데 강팀중요경기만가면 어김없이 깨갱거릴때가 많아서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3

반대 경우는 안 보이시는 건가요? 

프로필 이미지
2021-04-25
추천
2
각종대회에서 유럽강팀들 다 때리고 결승전 공포 1경기 1개이상 만들면서 우승시킨건 메시제외 10명이고 탈락할땐 메시가 공포가 없으니 메시잘못이죠. 멱살잡고 월드컵 본선올려놔도 결국 우승못시킨것도 메시가 새가슴인탓이구요. 챔스 토너먼트 골 기록만 더 높으면 나머지 골 어시기록 부족해도 그게 역대최고선수죠. 나머지기록은 다 의미없으니까요 누군가에게는..ㅋㅋ
VR Lef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2023/24 시즌 일정(36R까지+코파결승) [2] title: 2006 이탈리아 골키퍼휘바투메이플 23.08.03 11160
공지 유베당사 디스코드 서버에 초대합니다 [16] 운영진 22.11.27 6481
화제글 [가제타] 페데리코 키에사 [11] title: 97-98 100주년 써드HUN11 24.05.07 1004
화제글 폴 포그바 [4]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5.07 495
화제글 다음 시즌에는 당사가.. [3] title: 유벤투스(2017~)찬코 24.05.08 328
화제글 [알바네세] 페데리코 키에사 [2] title: 97-98 100주년 써드HUN11 24.05.08 379
화제글 [가제타] 블라호비치, 키에사, 코스티치 [2] title: 97-98 100주년 써드HUN11 24.05.07 544
171253 콘티나사에 참석한 UEFA 프로 트레이너들 [1] newfil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5.08 202
171252 일반 [롱고] 스테파노 피올리 [1] new title: 97-98 100주년 써드HUN11 24.05.08 285
171251 일반 [알바네세] 페데리코 키에사 [2] new title: 97-98 100주년 써드HUN11 24.05.08 380
171250 일반 다음 시즌에는 당사가.. [3] new title: 유벤투스(2017~)찬코 24.05.08 328
171249 모든 비안코네로 사랑, JOFC DAY 2024에서 fil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5.07 264
171248 영상 부폰 vs 티아고 모따 [1]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5.07 518
171247 일반 폴 포그바 [4] updat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5.07 496
171246 일반 [가제타] 페데리코 키에사 [11] update title: 97-98 100주년 써드HUN11 24.05.07 1004
171245 일반 [가제타] 밀리크, 맥케니 title: 97-98 100주년 써드HUN11 24.05.07 554
171244 일반 [로마노] 웨스턴 맥케니 [1] title: 97-98 100주년 써드HUN11 24.05.07 476
171243 일반 [가제타] 블라호비치, 키에사, 코스티치 [2] update title: 97-98 100주년 써드HUN11 24.05.07 545
171242 메디컬 업데이트 | 다닐로 fil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5.06 213
171241 영상 키에사 vs로마 모음.x [5]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5.06 549
171240 일반 데 로시, 알레그리에게 레버쿠젠 이기는 방법을... [5]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5.06 640
171239 유벤투스, 로마를 상대로 귀중한 승점 획득 fil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5.06 205
171238 헤딩의 제왕, 브레메르 fil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5.06 209
171237 영상 [하이라이트] 로마-유벤투스 1-1 | 올림피코의 ...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5.06 80
171236 일반 이렇게까지 전후반기가 갈라진 적 있나요 [2] title: 93-12 알레산드로 델피에로이상 24.05.06 346
171235 일반 점유율 "38" [5] 대충히로 24.05.06 672
171234 일반 재춘갓!! title: 97-98 홈풍사 24.05.06 188
출석체크
아이콘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