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itle: 20-21 써드아케
  • 조회 수 595
  • 댓글 수 0
  • 추천 수 3
2018년 7월 19일 17시 29분

<2016.10.26 작성된 칼럼입니다>

유벤투스의 스타디움 수익을 올리려면? 가능한 두 가지 방법

Juventus-Milan Allianz Stadium sold out

 

유벤투스 스타디움의 규모는 유베라는 클럽이 유럽 내에서 정상급 매치데이 수익을 거두는 클럽들과 스타디움 수익 면에서 경쟁할 수 있게 해줬을까? 유벤투스가 매치데이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10월 25일 이사회에서 아넬리가 직접 유벤투스의 유럽 내 부유한 구단 랭킹 입성에 대해 "마지막 퍼스트클래스 카"라고 비유하며 여전히 레알 마드리드, 바이에른 뮌헨,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등의 클럽과의 격차가 상당함을 인정한 가운데 다시 질문을 던져본다.

다음 분석 자료는 유벤투스가 스타디움 수익 면에서 다른 유럽 거대 구단과의 간극을 줄일 수 있는 수단을 찾아보기 위한 것이다.

첫 번째 분석에서는 2015-16시즌의 유벤투스 예산을 분석하여 다른 클럽의 2014-15시즌 회계발표자료와 비교해보았다. 사실 현 시점에서 몇몇 팀의 2015-16시즌 자료는 지난 시즌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에서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수익 프로필 : 유벤투스 FC 매출액 분석

(선수 등록권 관리 수익을 반영하지 않은) 수익 분석은 유벤투스가 지난 몇 년간 굉장한 성장을 이루었음을 보여준다. 2011-12시즌에 195m에서 2015-16시즌엔 342m으로 성장해 연평균수익성장 12%를 보였다.

<2011-16 유벤투스 수익 성장 분석, Total revenue=총매출, CAGR=연평균성장율>

Juventus, characteristic revenues evolution 2012-2016

이러한 성장의 주된 동력은 지난 5년간 거둔 축구 내에서의 성적으로 증가한 중계권 수익과 상업 수익과, 유벤투스 스타디움의 건설로 인한 매치데이 수익 원천의 지속적인 성장의 보장이었다.

2015-16시즌을 분석해보면, 수익의 대부분이 중계권 수익(57%)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는 반면, 매치데이에서 파생되는 수익의 비중은 13%에 그쳤다.

TV 중계권 수익의 성장 여부는 외부 요인에 기대어있고 상업 수익은 지난 2년간 맺은 다양한 상업 계약 덕분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일 것이다. 유일하게 더 강화될 수 있고 앞으로의 챔피언스리그 성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은 매치데이 원천의 수익 뿐이다.

<2011-16 유벤투스의 매치데이 수익, CAGR=연평균성장율>

Juventus, revenues from the 2012-2016 stadium

위 그래프는 지난 5년간 매치데이 수익이 성장해왔음을 보여주지만, 연평균 6%의 성장율은 총매출의 연평균성장율보다 낮다. 이 가정은 2014-15시즌 51m의 매치데이 수익을 달성함으로서 확인되었고, 이것은 챔피언스 리그와 코파 이탈리아에서의 성과에 의존했다.

 

유벤투스 스타디움, 타 유럽 클럽과의 비교

아래 표는 유럽 탑 10 클럽의 스타디움을 나타낸다. 보다시피 유벤투스 스타디움은 41,475석으로 조사 대상이 된 경기장 중 가장 작은 규모를 갖고 있다.

<유럽 탑10 클럽의 스타디움 규모 비교>

The capacity of the stadiums of the top European clubs

다음 표는 10팀의 매치데이 수익을 요약한 자료이다. 아스날이 스타디움으로부터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한 구단이었으며, 유벤투스는 최근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맨시티를 제외한 다른 모든 구단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익을 보여주며 최하위를 기록했다.

<2015-16시즌 매치데이 수익 자료, partite=홈 경기 수>

Revenue from 2015-2016 matchday

아래 차트는 경기장 규모와 매치데이 수익의 상관에 따른 각 팀의 위치를 보여준다. 여기서도 아스날이 최고의 실적을 보여주고 있으며, 맨체스터 시티가 최악의 위치에 있다.

<경기장 규모와 매치데이 수익 간의 비율>

Ratio between revenues and attendance at the stadium매치데이 부문의 연평균성장율에선 지난 4년간 유벤투스는 13%를 기록하며 3위에 올랐다.

<매치데이 수익 연평균성장율>

Rate of revenue growth from matchday

다음 표는 좌석점유율(한 해동안 스타디움에 관중이 들어오는 비율)과 스타디움 규모 간의 상관 관계를 나타낸다. 좌석점유율이 90%를 넘지 않은 맨시티와 바르셀로나를 제외한 모든 팀이 분석되었다. 다른 팀의 어떠한 성장도 매치데이에서 파생된 수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좌석 점유율과 경기장 규모 간의 관계>

Ratio between load factor and capacity

RevPEPAS 분석 - 2014-15 시즌

스타디움 수익성을 평가하는데 있어 흥미로운 두 가지 요소는 경기당 좌석당 수익(RevPEPAS)과 관중1명당수익(RevPA)이다. 이 수치를 분석하면 매치데이 수익이 다음에 의해 생성됨을 알 수 있다.

  • 시즌 내 치른 경기당 입장할 수 있는 좌석 당 수익(RevPEPAS) = 총 매치데이 수익 / (경기장 좌석규모 x 홈 경기 수)
  • 시즌 내 치른 경기당 실제 입장한 관중 1명 당 수익(RevPA) = 총 매치데이 수익 / 경기장 좌석 규모 x 좌석 점유율 x 홈 경기 수)
 <유벤투스의 단계별 수익, 좌석당수익, 관중당수익>

위 그래프를 보면 좌석당수익(RevPEPAS)는 런던과 잉글랜드 전역에 사는 거주비용과 파운드 효과로 인해 잉글랜드 팀들에게서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유벤투스의 좌석당수익은 41유로 정도로, 티켓 값이 리그 경기에 비해 압도적으로 비싼 챔피언스 리그와 코파 이탈리아 결승 경기에서의 성과 덕분에 지난 시즌에 비해 순성장을 보였다. 하지만 이런 결과는 잉글랜드 팀 평균이나 레알 마드리드, PSG 등에 비해 한참을 못 미치는 수치였다. 맨체스터 시티와 바르셀로나는 앞서 보였던 낮은 좌석 점유율로 인해 이런 결과를 보였다. 

 

비교 분석 케이스 1 - 아스날 vs 유벤투스

이렇게 행해진 분석을 토대로, 유벤투스의 매치데이 수익 개선을 강구하기 위한 두 포인트는 비슷한 경기장 규모를 가진 첼시최고의 성과를 보여준 아스날임을 잘 알 수 있다. 런던 물가와 이탈리아 물가의 차이를 고려하여 작년 아스날과 유벤투스의 데이터를 분석해보았다.

<2011-16 유벤투스와 아스날의 매치데이수익, 관중점유율, 관중당수익 비교>

이 그래프에선 지난 4년 간 양 팀의 매치데이 수익의 격차는 꾸준하고 뚜렷했음을 볼 수 있다. 주로 관중당수익에 기인한 것으로, 아스날은 4년동안 프리미어리그에서 3위이상을 기록하거나 챔피언스리그 8강에 진출한 적이 없음에도 이런 결과를 보였다.

<아스날과 유벤투스의 4시즌간 성적 비교>

comparison-arsenal-juventus

 

비교분석 케이스 2 - 첼시 vs 유벤투스

첼시와의 비교에서도 유벤투스는 오로지 좌석당수익 때문에 첼시와 상당한 격차를 보였고, 이는 이탈리아에 비해 막대하게 높은 런던의 티켓 가격과, 첼시의 2011-12시즌 챔피언스리그 우승에 따른 티켓 수요 상승에 기인한다.

<2011-16 유벤투스와 첼시의 매치데이 수익, 좌석점유율, 관중당수익 비교>

revenues-by-stage-comparison-chelsea-juventus

첫 표에서 보이듯이 매치데이 수익은 4년간 꾸준히 격차가 컸음이 분석되었다. 아스날의 그것보다는 차이가 적었다.

<유벤투스와 첼시의 4시즌간 성적 비교>

comparison-chelsea-juventus

 

비교 분석 - 아스날과 첼시의 데이터 예상

아래 표는 첼시가 유벤투스 스타디움에 있었을 경우와 유벤투스가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 있었을 경우를 가정한 데이터이다. 이를 통해 유벤투스가 매치데이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이 가능한지를 볼 수 있다.

<유벤투스가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 있었을 경우 / 첼시가 유벤투스 스타디움에 있었을 경우의 매치데이 수익 예상>

 (좌: 규모:60,432석, 좌석점유율,홈경기수,관중당수익:유벤투스 우: 규모: 41,475석, 좌석점유율,홈경기수:유벤투스, 관중당수익:첼시)

위 그래프를 통해, 유벤투스가 매치데이 수익을 늘리는 최고의 방법은 첼시 수준에 이르기까지 티켓 값을 올리는것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선 티켓 가격을 80%가까이 올려야하므로 실현 가능성과 거리가 멀 것이다. .

 

유벤투스 스타디움 확장이 수익에 미치는 영향

위 자료를 통해 유벤투스 스타디움의 용적을 늘리는 것이 매치데이 수익을 늘리는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리버풀이 안필드 확장을 통해 노린 점과 유사하다. 다음 자료는 세 케이스와 수익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했던 가정이다.

http://www.calcioefinanza.it/2016/10/26/capienza-juventus-stadium-confronto-stadi-top-club-europei/

추천해주신 분들

Profile
title: 20-21 써드아케 Lv.52 / 87,162p

Win the 57th match.
제 글은 당사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추천 자제좀ㅠ 알림이 너무 많이와요..

이동
겔러리 목록
출석체크
아이콘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