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6일 12시 31분
표적수사인 지 아닐지는 사실 알 길이 없습니다. 그냥 수사당하는 잘못이 어느 정도인지가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칼치오폴리때 FIGC 처분에 비판하는 지점도 잘못한 정도에 비해서도, 같이 잘못한 다른 구단에 비해서도 처벌이 지나치게 과했다였지 잘못을 안했는데 억울하다가 아니죠.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각각의 오피셜 팬클럽들에 일종의 단체표를 판매하는 관행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상황에

1. 마피아 조직원이 있는 팬클럽에만 다른 팬클럽에 비해 표를 싸게 판매했다.
2. 마피아 조직원이 있는 팬클럽이 재판매하여 챙긴 부당 이득을 아넬리도 나눠가졌다.

둘 중 하나라도 해당하지 않는다면 사실 법적인 잘못은 없습니다. FIGC 규정에 마피아 조직원이 있는 팬클럽엔 티켓 판매를 금지하지 않는 이상 FIGC 규정상으로도 어긋날 일도 없습니다. 사실 마피아 조직원일 지라도 암표상 전과가 있는 지 없는 지, 암표상 짓을 할 의도가 있는 지 없는 지 모를 일이거든요.

전체적으로 도의적인 잘못이라 생각하지만...

'아넬리 회장은 처음 혐의가 제기됐을 때 도미넬로와 어떠한 거래도 한 적이 없다며 이를 부인했다. 그러나 그는 이후 조사 과정에서 도미넬로를 만난 적은 있다는 사실을 실토했다.'
이 부분이 사실이면 아마 위증때문에 처벌이 강해졌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도미넬로를 만난 것 자체는 큰 문제가 없지만 안 만났다고 거짓말을 한 건 제가 봐도 법적인 문제로까지 보이거든요.

그리고 한 가지 또 걸리는 게 있는데 모든 팬클럽에 판매한 표의 가격이 시세와 같은가 아니면 시세보다 싼가입니다. 후자라면 이 건 마피아한테 표를 판 게 문제가 아닐 수도 있거든요. 오피셜 팬클럽이라고 혜택을 준 것 자체가 문제일 수도 있다 봅니다. 넥센 히어로즈의 일반개인팬 사태때문에 좀 민감하게 봤는데 거기 상황을 정확히는 모르겠어서...

정리하면 끝까지 가봐야 알겠지만 위증을 제외하면 도의적인 잘못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욕할 사람들은 뭔 짓을 해도 욕합니다. 워낙 욕을 먹으니까 유베 팬분들까지 저자세로 움츠러드는 경향이 보이는데 왜 욕하는 걸 쿨하게 넘기지 못하냐고 탓을 할 수도 없습니다. 그냥 마음이 아프네요.

추천해주신 분들

Profile
코파는마트리 Lv.38 / 40,824p
댓글 37 건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저도 딱 이렇게 생각하네요.

특히 2번이면 쉴드고 뭐고 대놓고 그냥 범죄고 뭐 볼것도 없이 얌전히 욕먹고 아녤리는 축구계에서 사라져야겠지만

이게 아니라면 정말 말그대로 도의적인 책임만 있는 상황이죠.

유벤투스가 무슨 정부기관도 아니고 응원단 일원의 인적사항을 다 파악하고 있는것 부터가 이상한 일이긴 하죠.

이제부턴 다 챙겨서 봐야하겠지만요ㅠㅠ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밑에글에도 썼지만 티켓을 증여된걸로 보입니다. 가격을 받고 팬클럽 회장들한테 판게 아니라, "사고치지마라"는 차원에서 준듯요. 그걸 일부 팬클럽들이 재판매하고, 또 일부는 마피아와 연결되면서 수면위로 떠오른거 같네요.

 

아넬리가 수익을 가져가고 말고의 여부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그런가요? 그 게 사실이면 마피아 연루와는 아예 다른 차원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증여 자체는 허락이 되나보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그 사고치지 말란 의미로 티켓을 주는게 특정 단체들에 주는게 아니라 수많은 오피셜 팬클럽 모두에게 일정량 지급되는 거고 그걸 마피아관련된 그 오피셜팬클럽이 팔아치워서 부당 이득을 취했다는 건가요? 그런 의미에서 이런 행위가 가능하다는게 충분히 미루어 짐작됨에도 부주의하게 관리했다는 게 판결의 핵심이구요? 모든 기사들이 마치 마피아와의 검은 커넥션이 어떻네 저쩌네 해서 그게 핵심인 것처럼 다루는데 전혀 다른 문제의 얘기였군요. 이것도 결국 오랜 관행적인 부분이 문제가 된 사례라고 봐야겠네요. 이것도 왠지 축구판 전체로 조사하면 동일한 사례가 수없이 적발될 것 같은 사안이긴 하네요. 아마 검찰쪽은 아녤리 개인의 비리도 있다고 보고 항소한다는 걸까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http://www.bbc.com/sport/football/41388064

 

bbc기사인데 이기사로 보면 그렇게 나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주신 링크 읽어봣습니다만 아넬리의 혐의가 재판매로 거대한 이득을 챙겻다는 내용이 잇네요. 무작정 아니라고 하실건 아닌것같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Such a large number of tickets had been given out over such a long period of time that rules on contributing to fan clubs would have been violated, the FIGC ruling said, although there was insufficient proof the recipients were touts or criminals.

===========
수령인이 범죄자라는 증거가 불충분했어도 표를 팬클럽에 증여한 것 자체가 FIGC 룰에 어긋난다는 뜻 같은데 맞나요? 저도 마피아 연루보다는 증여를 했다는 자체가 좀 문제같거든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bbc 기사에 아넬리가 직접적으로 금전적인 이득을 챙겼다는 얘기는 안 보이는데 어떤 부분인지 원문으로 볼 수 있을까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Agnelli was accused of helping to sell tickets - later resold at a huge profit - to 'ultras' fans, some with alleged links to organised crime. 뭐 아직까진 혐의라지만 거대한 이득을 보고 심지어 장기간 그러고 잇엇다는건 쉴드 칠 수가 없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문장이 맞긴 맞는데 그 게 아넬리가 직접적으로 이득을 챙겼다는 건 아닙니다. 지금 공짜로 표를 뿌린 것 자체가 부당 이득에 큰 도움이 된 상황이죠. 안 그래도 좌석 수가 적어서 거의 항상 만석인데 마피아와 연루되지 않은 팬클럽들도 충분히 암표 판매로 부당하게 이득을 챙길 수가 있고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거대한 이득은 아넬리가 얻은게 아니라 아넬리가 판표를 나중에 일부 범죄 조직과 연루된 울트라팬들이 거대한 이익으로 되팔았다는것 깉습니다 아넬리는 마피아자금으로 쓰일것을 안상태에서 울트라에게 표를 판것니 범죄혐의가 되는것같구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그건 아직까지 알 수는 없는데 그건 너무 쉴드 치려는걸로 밖에 안 느껴지네요 거대한 이득을 챙기는것을 도와줫다는데 아넬리가 무슨 자선사업가도 아니고 꽁짜로 그러는 짓을 도와줫을리도 없구 그냥 도와줫다는 그 자체로 아넬리가 거대한 이득을 챙겻다는 혐의도 맞는것같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later resold at a huge profit 이 tickets 에 대한 설명인 것 같아요. 울트라스 팬한테 팔린 티켓인데 이걸 이후에 되팔아서 거대한 이익을 남긴다 이런 이야기 같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추천
2
실드가 아니라 핀트가 잘못 잡혔다는 거죠. 암표 판 돈이 아넬리한테 직접 흘러갔다는 얘기는 없으니까요. 유죄 추정의 원칙으로 강등당한 게 당장 유벤투스고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아넬리는 울트라스라는 범죄와 연루된 단체에 티켓을 팔아 재판매로 인한 거대한 이득을 챙기는것을 도와준 혐의로 체포되엇다' 가장 자연스럽게 해석하면 이런 뉘앙스인데 이게 과연 아넬리가 이득을 취햇다는것에서 자유로운 뉘앙스는 아닌것같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개인차원의 문제라기보다 이태리 축구계와 구단레벨의 구조적인 문제로 보입니다.

기본적인 의도는 시한폭탄같은 울트라스 떼를 잠재우기 위한 방편으로 알려져 있고 오랜 관행이었다고 하구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책임이 없다거나 잘못이 없다는 의미는 당연히 아니지만요.

오랜 관행이었다면 당연히 과거에도 이런 문제가 있었지만 쉬쉬 해온거라고 추측가능하고

제2의 칼치오폴리처럼 터트리긴 산업 전반의 손실이 어마어마하니 아녤리 개인선에 집중해서 본보기로 조져버리려는 것으로 보이네요. 사실 지난 칼쵸폴리때 생각하면 협회 차원에서 또 구단레벨의 징계가 나올 수도 있는 건이죠. 척봐도 유벤투스에만 해당되는 내용일것 같진 않아보이네요. 차라리 아녤리선에서 정리되는게 나은 그림이 될 수도ㄷㄷㄷ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rules on contributing to fan clubs would have been violated, 

결국 이 부분이 문제라는 건데 FIGC의 룰이 어떤지, 기간이나 넘겨진 티켓 수량에 대해서 상세히 알게 되면 좋겠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표를 공짜로 뿌린 것 자체만으로도 이득을 크게 도운 상황이니까요. 남들은 제 값 주고 보는데 공짜로 보고 남는 공짜표는 암표로 팔기까지 하면 그 게 거대한 이득이지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네넵. 어쨌든 개별적으로 구입하는 게 아니라 특정 인물한테 표를 뿌리는 건 이득을 얻게 하는 행위는 맞죠.

근데 그렇게 하면 울트라스가 (금전적) 이득을 얻는 거지 아넬리가 직접적으로 이득을 얻는 건 아닌 것 같아서요

이득을 얻는 주체가 아넬리인지 울트라스인지 가리자는 취지에서 써봤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추천
2
지금까지난 기사로 유추해볼때 티켓을 공짜로 준것은 아닌것 같고 울트라들에게 특별히 비교적 싼가격에 일정량을 할당해주는것이 있는데 아넬리는 이 정해진 양을 초과해서 마피아가 속한 울트라집단에 할당했고 마피아들은 그것을 전매하여 그 돈이 범죄집단의 자금원으로 쓰였다는것같습니다. 가장 키는 아넬리가 이를 사전에 알았냐 몰랐냐인것 같구요 의도적이었다면 축구계에서 퇴출될수준의 범죄인것 같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그냥 아무것도 모른채 관행대로 울트라스에게 일괄적인 증여형식으로 뿌린 거였다면 울트라스랑 마피아 집단만 잡아 족치면 되는 일인데 왜 아넬리까지 처벌대상이 되었을까요? 도미넬로와 접촉하면서 무언가 짚이는 것들이 있었기 때문에 처벌대상에 포함된 것 아닐까 싶습니다. 에휴.. 아무튼 걱정되네요. 그냥 항소해서 이길 정도로 큰 이유는 아니였음 좋겠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증여형식으로 뿌리는 관행 자체를 문제삼으면 아넬리가 충분히 잘못한 것이기 때문이죠. bbc 기사에서도 마피아 연루는 '부주의'라고 설명하는 데에 비해 팬클럽들에 일괄적으로 증여를 한 자체가 figc 룰에 걸린다는 식으로 되어있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그렇게 되는거였군요. 그렇다면 마피아 연루와는 별개로 애초에 figc법 위반이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네 그렇습니다. 무상증여가 더 충격이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저 말이 사실이라는 전제조건하에서
"만난적 없다" 라고 얘기했다가 수사 계속 나가니 "만난적 있다" 라고 말바꾸는 것 자체가 이미 게임끝이라고 봅니다
자기들도 문제가 되는걸 아니깐 구라를 친거겠죠

개인적으로 경중의 문제를 떠나 현재 유벤투스 위상과 과거의 행적들때문에라도 회장직 놓고 떠나는게 서로에게 좋은일인거 같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여기에 덧붙히면 넥센 히어로즈가 2015년에 팬까페에만 시즌권을 싸게 팔고 포스트시즌에도 시즌권 좌석을 팬까페 회원들에게만 우선적으로 고를 기회를 줬습니다. 이에 항의한 팬을 '일반개인팬'으로 일컬어 프런트가 문자를 보낸 것을 계기로 들고 일어난 사태가 일반개인팬 사태입니다.그런데 할인도 아니고 공짜로 줬다? 다른 사람들은 제 돈 내고 보는데 팬클럽 회원들은 싸게 혹은 공짜로 본다? 이 것 자체가 문제라는 거죠.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추천
2

왜 아넬리의 행위가 "부주의"인가에 대해서는 이 기사에서 자세히 나와있네요. 작년 12월 가디언 기사입니다.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16/dec/01/nside-talys-ultras-the-dangerous-fans-who-control-the-game

 

 

워낙 길어 다 읽지는 못했는데 몇가지 눈에 띄는 부분은,

 

1. 매치데이 티켓을 유벤투스 티켓판매담당자 (Stefano Merulla)가 유베 팬클럽들(울트라스들)의 리더에게 몇백장씩 외상으로 (on credit) 주었다 → 이건 명백한 규정위반. 개인당 최대 4장까지만 구매할수 있는것이 규정. 

 

2. 울트라스들은 그걸 팬들에게 재판매하여 수익을 남기는데 그돈이 팬클럽 하나당 연간 1M유로(13억)에 육박할 수준. 이런 수익이 가능한 이유는 이태리에선 암표가 형사범죄(criminal offense)가 아니라서;;;; - 관리상 문제로 벌금정도만 매김.

→ 울트라스들은 그렇게 돈을 버는 댓가로 사고를 치지 않았겠죠. 유베 티켓판매 담당은 이걸 "타협(compromise)"라고 표현하네요. 이태리 축구판의 오랜 골치거리인 울트라스들의 반발을 잠재우는 댓가로 이태리에선 형사범죄가 아닌 티켓재판매를 묵인했는듯.

 

3. 그와중에 도미넬로(마피아)가 "Gobbi"라는 울트라스를 조직하고 점차 영향력을 키워감. 그 와중에 한 스위스팬이 140유로짜리 티켓을 620에 샀다며 유베쪽에 항의했지만 유베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음 (해당티켓은 도미넬로 할당분)

 

 

대충 이런스토린데, 운영진들 입장에선 울트라스 난동을 막기위해 한 일종의 꼼수가 마피아랑 연루되 버리면서 일이 커진듯요. 이 와중에 아넬리는 (본인 주장으론) 울트라스의 리더인줄 알고 만났던게 마피아인 도미넬로였고, 유베쪽의 묵인이 범죄조직의 자금원이 되었다는데 어찌됐든 책임이 있다...인듯요. 그돈이 어떻게 쓰이든 말든 우린 울트라스만 잠재우면 된다는 심산이었을까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마피아 연루와 상관없이도 충분히 막장이네요. 이탈리아에 TV로만 축구를 보는 팬의 비중이 유독 높은 이유를 오늘 알겠어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이태리란 나라, 참 알면 알수록 골때리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이것도 이것 나름대로 막장이네요...웃음도 안나온다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추천
1

이건에 대해 현상태에서 밝혀진건 없지만 세리에A 다른구단들도 그다지 자유롭진 않을거 같긴합니다.

 

이제서야 찾아보는 예전기사 (올해3월)들에 보면,

 

http://www.football-italia.net/99866/figc-juventus-met-ultras

 

All Serie A clubs have very close ties with the ultras and give them tickets, while despite the rules barring the introduction of fireworks and smokebombs into stadiums, they are regularly seen in every game. (모든 세리에A 클럽들이 울트라스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고 티켓을 나눠주는데도, 매경기마다 반입이 금지된 불꽃놀이와 연막탄을 볼수있다)

 

라는 문구도 눈에 띄구요.

 

 

 

http://www.football-italia.net/100264/%E2%80%98not-just-juventus-ultras-tickets%E2%80%99

 

이 기사에선 안티마피아 위원회 부위원장인 Luigi Gaetti가 인터뷰를 통해,

 

“The phenomenon of scalping on tickets is gaining ground thanks to the smaller capacities of stadiums for the big teams,” Luigi Gaetti, vice-President of the anti-Mafia commission told reporters. (암표문제는 빅클럽들이 적은 수용인원을 가진 경기장을 쓰면서 점점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It’s normal that for Juventus there’s a tendency to play down the story, I think if the other clubs had been investigated so painstakingly we’d probably find high levels of this type of irregularity. (유벤투스가 이런문제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었고, 내 생각에 만약 우리가 다른클럽들도 공들여 조사했다면, 아마도 높은 수준의 이런 변칙행위들을 발견해 냈을꺼에요)

 

“The Juventus Stadium is a ground with 40,000 seats which tends to be full, and this can create a problem. (유벤투스 스타디움은 4만석이고 거의 항상 만원이기 때문에, 이런게 문제를 유발할수 있죠)

 

“It’s normal that when the Stadio della Roma is built, being small it could also be subject to this phenomenon of scalping.” (스타디오 델라로마가 작게 지어지면, 이또한 암표문제의 영향을 받을수도 있을겁니다)

 

라고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었네요. 타구단에 대한 조사여부는 아직 나온 기사는 없는듯요. 유벤투스만 시범케이스로 조지고 끝낼수도....

 

 

뭐 이리됐든 저리됐든 세리에A는 또 이미지 구기게 됐네요ㅜㅜ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추천
2

일부러 피의자를 아녤리로 잡은것 같아 보이더라니...

사안 자체가 아녤리 개인의 문제로 접근할 수가 없는 레벨로 보이는데 다 터트리면 그야말로 제2의 칼쵸폴리되니 차라리 유벤투스와 아녤리 개인선에서 끝내는게 나을 수도 있겠네요ㅠㅠ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그냥 다 터뜨리는 게 구단들 입장에서도 낫죠. 확실한 건 지금
세랴에 암표를 팔 가치가 있는 팀이 유베밖에 없습니다. 양로마 양밀란 모두 아무리 관중이 많아도 그만큼 좌석도 많으니까요. 로마랑 양밀란이 구장 신축 미루던 이유 중 하나가 유베라는 선례 아닌가 싶을 정도네요. 거꾸로 말해서 얘네들도 뿌렸는데 이게 암표로 발전할 이유가 없었다는 거죠.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물론 유벤투스 암표 수준의 어마어마한 차익을 챙기지 않더라도 위에 추측된 대로의 과정들이라면 그것만으로도 다른 구단들 역시 마피아 관련된 인물들에게 자금이 흘러갔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지 않을까요? 특히 티켓을 뿌리는 무상증여라는 형태의 규모가 크다면 그걸 리셀링하는 것 만으로도 어마어마할테니까요. 말씀대로 다른 구단들에겐 차라리 지금 터지는게 백번 낫긴 하겠네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타구단도 유베보다 유인이 낮긴해도 가능성이 충분히 있을거 같습니다. 구단이 울트라스에게 정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티켓을 넘겼다면 울트라스들은 수익창출이 가능할테니까요.

 

아까 위에 적은 가디언의 심층 기획기사에서도 이런 부분이 나옵니다.

 

Through 2014, the ultras became even more troublesome. For the Juventus-Torino derby that spring, Mocciola called a fan strike in a show of power to the club’s hierarchy: he wanted the Drughi to receive more tickets, at cheaper prices. (2014년을 지나면서, 울트라스들은 점점더 골칫거리가 되었다. 그해 봄, 유벤투스-토리노 데르비에선, Mocciola(울트라스중 초악질인 드루기의 왕이래요 얘가)가 클럽의 위계에 힘을 과시하기 위해 팬들의 파업을 요구했다. 그는 드루기가 더많은 티켓을 더 싼값에 받기를 원했다)

 

 

진짜 파면팔수록 꼬라지가...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추천
1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암표로 안 팔았어도
공짜로 표를 받는 것 자체가 특혜니까요
프로필 이미지
2017-09-26
경중이 아니라 알건 모르건 사건이 발생한 이상 도의적책임을 지는게 맞다고 보네요.
VR Lef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2023/24 시즌 일정(33R까지+코파4강) [2] title: 2006 이탈리아 골키퍼휘바투메이플 23.08.03 10773
공지 유베당사 디스코드 서버에 초대합니다 [16] 운영진 22.11.27 6361
화제글 *테르 우승했군요 [13] title: 18-19 홈 키엘리니웅쩡꿍꽁 24.04.23 753
화제글 24/25 홈 저지 [4] title: 95-96 어웨이 빅이어 델피에로알레그리나.. 24.04.24 271
화제글 라인업 [3]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4 291
화제글 밀맄!!!!!ㅜㅜㅜ웨아 좋았어!!! [3] title: 18-19 홈 키엘리니웅쩡꿍꽁 24.04.24 384
화제글 클럽 월드컵 중계권 애플TV+ [2]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4 257
171160 일반 24/25 홈 저지 [4] newfile title: 95-96 어웨이 빅이어 델피에로알레그리나.. 24.04.24 271
171159 일반 클럽 월드컵 중계권 애플TV+ [2] new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4 258
171158 영상 [하이라이트] 라치오-유벤투스 2-1 | 유벤투스... [1] new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4 381
171157 일반 유베, 수페르코파 이탈리아나 참가 확정 [1] new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4 303
171156 유벤투스를 이탈리아 컵 결승으로 이끈 밀리크 newfil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4 278
171155 일반 밀맄!!!!!ㅜㅜㅜ웨아 좋았어!!! [3] title: 18-19 홈 키엘리니웅쩡꿍꽁 24.04.24 384
171154 일반 밀맄!!!!! title: 93-12 알레산드로 델피에로이상 24.04.24 105
171153 일반 크으 갓리크!! title: 97-98 홈풍사 24.04.24 78
171152 일반 원점... [1] title: 97-98 홈풍사 24.04.24 154
171151 일반 이야 10분지났는데.. [1] title: 97-98 홈풍사 24.04.24 233
171150 일반 라인업 [3] fil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4 291
171149 영상 칼라피오리 vs로마 모음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3 167
171148 일반 페린 이탈리아컵 라치오전 선발 예상, 이번 여... [2] fil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3 235
171147 코파 이탈리아 선수 명단 | 라치오-유벤투스 fil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3 73
171146 일반 *테르 우승했군요 [13] title: 18-19 홈 키엘리니웅쩡꿍꽁 24.04.23 753
171145 일반 볼로냐 잘하네요 [2] lajoya21 24.04.23 583
171144 영상 첫판왕이 끝판왕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3 418
171143 알레그리: 어려운 경기가 될 것이다 fil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3 160
171142 훈련 센터 | 라치오를 향한 노력 file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2 124
171141 일반 모타, 시즌 후 떠날 거라고 볼로냐에게 알렸음 [9] title: 19-20 팔라스 콜라보아드레날린 24.04.22 1189
출석체크
아이콘샵